PHP & Others

정규표현식 pcre 문법, preg

페이지 정보

본문

패턴 변경자 

패턴 변경자 -- 정규표현식 패턴에 존재하는 변경자의 설명 

설명 

아래 목록은 현재 존재하는 PCRE 변경자입니다. 괄호 안의 이름은 각 변경자에 대한 PCRE 내부의 이름입니다. 

 

 

i (PCRE_CASELESS) 

이 변경자를 지정하면, 패턴의 문자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m (PCRE_MULTILINE) 

기본적으로, PCRE는 주어진 문자열을 하나의 "줄"로 취급합니다. (실제로 몇개의 라인을 가지더라도) "줄 시작" 메타문자(^)는 문자열의 처음만을 인식하며, "줄 끝" 메타문자($)는 문자열의 끝이나 (D 변경자가 지정되지 않는 한) 마지막 뉴라인의 직전만을 인식합니다. 이는 펄과 같습니다. 

 

이 변경자를 지정하면, "줄 시작"과 "줄 끝"은 주어진 문자열의 모든 뉴라인 직후와 직전을 인식합니다. respectively, as well as at the very start and end. 이는 펄의 /m 변경자와 동일합니다. 주어진 문자열에 "n" 문자가 존재하지 않거나 ^나 $ 패턴이 일어나지 않으면 이 변경자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s (PCRE_DOTALL) 

이 변경자가 지정되면, 패턴의 점 메타문자는 뉴라인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를 인식합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뉴라인은 제외됩니다. 이 변경자는 펄의 /s 변경자와 동일합니다. [^a]와 같은 부정클래스는 이 변경자에 관계 없이 항상 뉴라인 문자를 포함합니다. 

 

x (PCRE_EXTENDED) 

이 변경자가 지정되면, 공백 문자는 이스케이프 되거나 문자 클래스 안에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 완전히 무시합니다. 문자 클래스 밖에서 이스케이프 되지 않은 # 사이와 뉴라인 문자 다음의 문자도 무시합니다. 이는 펄의 /x 변경자와 같고, 복잡한 패턴 안에 코멘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이는 데이터 문자에만 해당하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공백 문자는 패턴의 특별한 문자 시퀀스 안에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조건 서브 패턴을 나타내는 (?( 시퀀스에는 나와서는 안됩니다. 

 

이 변경자를 지정하면, preg_replace()는 변경할 문자열을 PHP 코드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검색된 문자열의 이용하여 일반적인 치환을 합니다. 

 

preg_replace()만 이 변경자를 사용합니다; 다른 PCRE 함수는 무시합니다. 

 

참고: 이 변경자는 PHP 3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A (PCRE_ANCHORED) 

이 변경자를 지정하면, 패턴을 강제적으로 "고정"합니다. 이는 ("주어진 문자열"에서) 검색된 문자열의 시작에만 매치도록 강제합니다. 패턴 자체에서 특정한 구조를 가지게 하는, 펄에서는 유일한 방법으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D (PCRE_DOLLAR_ENDONLY) 

이 변경자가 설정되면, 패턴의 달러($) 메타문자는 주어진 문자열의 마지막에만 대응합니다. 이 변경자 없이는, 달러는 마지막 문자가 뉴라인일 경우에는 바로 직전의 문자에도 매칭합니다. (마지막이 아닌 뉴라인은 제외합니다) 이 변경자는 m 변경자가 지정되었을때는 무시됩니다. 펄에는 이 변경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패턴이 여러번 이용되면, 매칭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분석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일 가치가 있습니다. 이 변경자를 지정하면, 추가 분석을 행합니다. 현 시점에서, 패턴의 분석은 하나의 고정된 시작 문자를 가지지 않는 비고정 패턴에만 유용합니다. 

 

U (PCRE_UNGREEDY) 

이 변경자는 수량 지시의 "greediness"를 뒤집습니다. 그리하여 기본값으로 not greedy하게 합니다. 하지만 "?"가 붙으면 greedy하게 됩니다. 이는 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패턴 안에서 (?U) 변경자 설정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X (PCRE_EXTRA) 

이 변경자는 펄과 호환되지 않는 PCRE의 추가 기능을 사용하게 합니다. 패턴의 문자와 결합된 백슬래쉬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지 않을 경우에 에러를 발생시켜서, 차후에 추가 기능을 위해 예약해둡니다. 기본적으로 펄은, 문자와 결합된 백슬래쉬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지 않을 경우에는 글자로 취급합니다. 이 변경자는 다른 기능을 제어하지 않습니다. 

 

u (PCRE_UTF8) 

이 변경자는 펄과 호환되지 않는 PCRE의 추가 기능을 사용하게 합니다. 패턴 문자열을 UTF-8으로 취급합니다. 유닉스에서는 PHP 4.1.0부터, win32에서는 PHP 4.2.3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패턴 문법 

패턴 문법 -- PCRE 정규표현식 문법 설명 

설명 

PCRE 라이브러리는 아주 약간의 차이(아래를 참고)를 제외하고, 펄 5와 동일한 구문과 의미를 사용하여 정규표현식 패턴 매칭을 수행하는 함수의 집합입니다. 현재 수행은 펄 5.005에 대응합니다. 

 

펄과의 차이 

여기에서 설명한 차이는 펄 5.005 기준입니다. 

 

 

PCRE는 다른 문자 집합으로 컴파일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공백 문자는 C 라이브러리 함수 isspace()가 인식하는 모든 문자입니다. 보통 isspace()는 스페이스, 폼피드, 줄바꿈, 캐리지 리턴, 수평 탭, 수직 탭을 인식합니다. 펄 5는 공백 문자에 수직 탭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펄 문서의 v 이스케이프는 사실상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문자 자체는 적어도 5.002까지 공백으로 취급되었으며, 5.004와 5.005는 s에서 인식하지 않습니다. 

 

PCRE는 lookahead 단정에서 반복 횟수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펄은 허용하지만, 생각하는 그대로의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3}는 다음 세 문자가 "a"가 아닌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단지, 다음 문자가 "a"가 아니라는 것을 세번 확인할 뿐입니다. 

 

부정 lookahead 단정 안에서 일어나는 서브패턴 검출을 카운트를 하지만, 시작 위치 벡터에 그 엔트리를 설정하지는 않습니다. 펄은 부정 lookahead 단정이 단 하나의 브랜치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 한하여, 그 단정이 매치에 실패(결과적으로 성공)하기 전에 매치한 어떠한 패턴에 대해서만 그에 대한 숫자 변수를 설정합니다. 

 

바이너리 제로 문자는 목표 문자열에서는 지원하지만, 패턴 문자열에서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패턴은 제로로 종료하는 보통의 C 문자열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패턴에서 바이너리 제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이스케이프 시퀀스 "\x00"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펄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l, u, L, U, E, Q. 사실, 이들은 펄의 일반 문자열 핸들링이며, 패턴 매칭 엔진의 부분이 아닙니다. 

 

펄의 G는 싱글 패턴 매치에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습니다. 

 

당연하게도, PCRE는 (?{code}) 구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패턴의 일부가 반복될 때, 잡아낸 문자열의 설정에 관해서, 펄 5.005_02에서 일부 이상한 동작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aba"에 대해서 패턴 /^(a(b)?)+$/를 매칭하면 $2를 "b" 값으로 설정하지만, "aabbaa"에 대해서 /^(aa(bb)?)+$/를 매칭하면 $2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패턴을 /^(aa(b(b))?)+$/로 변경하면 $2(와 $3)를 설정합니다. 펄 5.004에서는 $2를 두 경우 모두 설정했으며, PCRE에서도 TRUE입니다. 앞으로 펄이 이 차이를 일관성 있게 변경한다면, PCRE는 그 변경에 따를 것입니다. 

 

또다른 해결되지 않은 모순점은 펄 5.005_02가 패턴 /^(a)?(?(1)a|b)+$/를 문자열 "a"에 매치하지만, PCRE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펄과 PCRE 모두 /^(a)?a/를 "a"에 매치하고 $1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PCRE는 펄 정규표현식 기능의 몇가지 확장을 지원합니다: 

 

 

lookbehind 단정은 고정 길이 문자열에만 매치해야하지만, 양자 택일의 lookbehind 단정에서는 다른 길이의 문자열을 매치할 수 있습니다. 펄 5.005에서는 모두 같은 길이를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PCRE_DOLLAR_ENDONLY를 설정하고 PCRE_MULTILINE를 설정하지 않으면 $ 메타 문자는 문자열의 가장 마지막에만 매치합니다. 

 

PCRE_EXTRA를 설정하면, 백슬래쉬 뒤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는 문자의 사용은 실패하게 됩니다. 

 

PCRE_UNGREEDY를 설정하면, 반복 수량어의 greediness가 뒤집어져서, 기본값으로 greedy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뒤에 물음표가 붙으면 greedy하게 됩니다. 

 

 

정규표현식 상세 

소개 

아래 설명은 PCRE가 지원하는 정규표현식의 문법과 의미입니다. 정규표현식은 펄 문서 및 많은 책들에 설명이 있으며, 그 중 일부에는 풍부한 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O'Reilly에서 출판한 Jeffrey Friedl의 "Mastering Regular Expressions"(ISBN 1-56592-257-3)는 예제들을 매우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의 설명은 레퍼런스 문서에 따릅니다. 

 

정규표현식은 주어진 문자열에 대하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매치하는 패턴입니다. 문자열은 패턴으로 준비하고, 목표에서 대응하는 문자열에 매치합니다. 간단한 예로, 패턴 The quick brown fox는 목표 문자열의 동일한 부분에 매치합니다. 

 

메타 문자 

정규표현식이 강력한 이유는 패턴에 선택과 반복을 포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특별한 방법으로 해석하는 메타 문자를 사용하여 패턴에 넣습니다. 

 

메타 문자는 두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대괄호 안을 제외하고 패턴의 어디에서라도 작동하는 종류와, 대괄호 안에서만 작동하는 종류입니다. 다음은 대괄호 밖에서 사용하는 메타 문자들입니다. 

 

 

여러가지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이스케이프 문자 

 

목표의 처음 (멀티라인 모드에서는 줄의 처음) 

 

목표의 마지막 (멀티라인 모드에서는 줄의 끝) 

 

(기본값으로) 줄바꿈을 제외한 아무 문자 

 

클래스 정의 시작 문자 

 

클래스 정의 끝 문자 

 

선택 브랜치 시작 

 

서브패턴 시작 

 

서브패턴 끝 

 

( 의미 확장, 또는 0회나 1회, 또는 수량어 minimizer 

 

0회 이상의 횟수 

 

1회 이상의 횟수 

 

최소/최대 횟수 시작 

 

최소/최대 횟수 끝 

 

대괄호 안쪽의 패턴은 "문자 클래스"라고 부릅니다. 다음은 문자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메타 문자들입니다: 

 

 

일반적인 이스케이프 문자 

 

처음 문자로 올 때, 부정 클래스로 설정 

 

문자 범위 지정 

 

문자 클래스 종료 

 

다음 섹션은 각 메타 문자의 사용을 설명합니다. 

 

백슬래쉬 

백슬래쉬 문자는 여러가지 사용법을 가집니다. 먼저, 뒤에 영숫자가 아닌 문자가 붙는다면, 그 문자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의미가 사라집니다. 이러한 이스케이프 문자로 백슬래쉬를 사용하는 것은 문자 클래스 안과 밖 양쪽에 모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 문자를 매치하길 원한다면, 패턴에는 "*"로 써야합니다. 이는 따라오는 문자가 메타 문자이던 아니던간에 관계 없이 적용하기 떄문에, 영숫자가 아닌 문자에 그 자체를 사용하기 위해 ""를 붙이는 것이 항상 안전합니다. 특히, 백슬래쉬를 매치하고자 한다면, "\"로 써야합니다. 

 

패턴에 PCRE_EXTENDED 옵션을 사용하면, 패턴에 존재하는 (문자 클래스 안이 아닌) 공백, 그리고 문자 클래스 밖의 "#"사이의 문자와 바로 뒤의 줄바꿈 문자를 무시합니다. 이스케이프하는 백슬래쉬를 공백이나 "#"문자를 패턴에 넣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슬래쉬의 두번째 사용법은 패턴에서 출력할 수 없는 문자를 보여지게 인코딩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바이너리 제로가 패턴 종료를 의미하는걸 제외하면, 출력할 수 없는 문자가 나타나는 제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패턴을 텍스트 편집으로 준비할 때는, 다음의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하는 편이 바이너리 문자를 직접 표현하는 것보다 간편합니다: 

 

 

알람, BEL 문자(hex 07) 

 

cx 

"control-x", x는 임의의 문자 

 

이스케이프 (hex 1B) 

 

폼피드 (hex 0C) 

 

줄바꿈 (hex 0A) 

 

캐리지 리턴 (hex 0D) 

 

탭 (hex 09) 

 

xhh 

16진 코드 hh 문자 

 

ddd 

8진 코드 ddd 문자, 혹은 역참조 

 

 

"cx"의 효과는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x"가 소문자라면,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그 후, 문자의 6번째 비트(hex 40)가 뒤집어집니다. 즉 "cz"은 hex 1A가 되고, "c{"은 hex 3B, 그리고 "c;"은 hex 7B가 됩니다. 

 

"x" 뒤에, 두개의 16진 숫자를 읽습니다. (대소문자는 구별하지 않습니다) 

 

""은 다음의 두자리의 8진수를 읽습니다. 양쪽 모두, 두자리가 되지 않을 경우, 그 표현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즉 "x7" 시퀀스는 두개의 바이너리 제로에 이어지는 BEL 문자를 정의합니다. 바로 뒤에 8진수로 인식되는 문자가 이어질 경우에는 처음의 제로 뒤에 두자리 수를 써야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백슬래쉬 뒤에 0이 아닌 수가 올 경우에 혼동할 수 있습니다. 문자 클래스 밖에서, PCRE는 그것과 따라오는 수를 10진수로 읽습니다. 수가 10보다 작거나, 표현식에서 수 이상의 묶음을 잡아냈다면, 이 시퀀스는 역참조가 됩니다. 이 작동에 관해서는 아래에, 묶음 서브패턴에 설명이 있습니다. 

 

문자 클래스 안이나, 10진수 9 이상이 없고 서브패턴이 그만큼 존재하지 않을 경우, PCRE는 백슬래쉬 뒤의 세자리 8진수로 다시 읽어들여, 해당하는 8비트 값으로 하나의 바이트를 생성합니다. 어떠한 수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40 

스페이스의 다른 표현 방법 

 

40 

40개 미만의 서브 패턴을 검출하였을때, 동일한 의미 

 

항상 역참조 

 

11 

역참조, 혹은 탭의 다른 표현 방법 

 

11 

항상 탭 

 

113 

문자 "3"이 따라오는 탭 

 

113 

8진 코드 113 문자 (역참조는 99까지입니다) 

 

377 

1비트만을 제외한 바이트 

 

81 

역참조이거나 "8"과 "1"의 두 문자가 붙는 바이너리 제로 

 

 

100이상의 8진 값은 앞에 제로가 붙지 않아야만 합니다. 세자리를 넘어가는 8진 값은 읽지 않습니다. 

 

하나의 바이트값을 정의하는 모든 시퀀스는 문자 클래스 내외,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문자 클래스 안에서 "b" 시퀀스는 백스페이스 문자(hex 08)로 해석합니다. 문자 클래스 밖에서는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아래를 참고) 

 

백슬래쉬의 세번째 사용법은 일반적인 문자 타입의 지정입니다: 

 

 

임의의 10진 숫자 

 

10진 숫자가 아닌 임의의 문자 

 

임의의 공백 문자 

 

공백이 아닌 임의의 문자 

 

임의의 "word" 문자 

 

임의의 "non-word" 문자 

 

 

각 이스케이프 시퀀스 조합은 완전한 문자 세트를 두개의 개별 세트로 분리합니다. 주어진 문자는 각 조합의 한쪽에만 매치합니다. 

 

"word" 문자는 어떠한 문자나 숫자, 혹은 언더스코어(_)입니다. 즉, 펄의 "word"에 해당하는 어떠한 문자입니다. 문자와 숫자의 정의는 PCRE의 문자 테이블이 제어하고, 로케일 특정 매칭이 존재할 경우에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위쪽의 "로케일 지원" 참고) 예를 들어, "fr"(프랑스어) 로케일에서는, 128 이상의 몇몇 코드를 엑센트 문자를 나타내는데 사용하며, 이들은 w에 매치합니다. 

 

문자형 시퀀스는 문자 클래스 안과 밖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해당하는 형의 한 문자에 매치합니다. 현재 매칭 위치가 목표 문자열의 마지막이라면, 전부 실패하고, 어떠한 문자도 매치하지 않습니다. 

 

백슬래쉬의 네번째 사용법은 간단한 단정입니다. 단정은 조건이 목표 문자열에서 다른 부분에 매치하지 않고, 특정한 위치에만 매치하도록 지정합니다. 복잡한 단정을 위한 서브패턴의 사용법은 아래에 설명이 있습니다. 백슬래쉬 단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word 경계 

 

word 경계가 아님 

 

목표의 처음 (멀티라인 모드와 무관) 

 

목표의 마지막이나 마지막에서 줄바꿈 (멀티라인 모드와 무관) 

 

목표의 마지막 (멀티라인 모드와 무관) 

 

 

단정은 문자 클래스 안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b"가 문자 클래스 안에서는 백스페이스 문자를 나타내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word 경계는 현재 문자와 이전 문자가 둘 다 w에 매치하지 않거나 둘 다 W에 매치하지 않는 (즉, 하나는 w에 매치하고 다른 하나는 W에 매치) 목표 문자열의 위치이거나, 처음이나 마지막 문자가 w에 매치할 경우는 문자열의 처음이나 마지막입니다. 

 

A, Z, z 단정은 전통적인 circumflex와 달러와는 달리 옵션과 관계 없이 목표 문자열의 가장 처음이나 가장 마지막에만 매치합니다. 이들은 PCRE_MULTILINE이나 PCRE_DOLLAR_ENDONLU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Z와 z의 차이는, Z가 문자열의 마지막뿐만 아니라 문자열 마지막 문자가 줄바꿈일 경우에는 바로 앞에도 매치하지만, z는 마지막에만 매치합니다. 

 

Circumflex와 달러 

문자열 클래스의 밖, 기본 매칭 모드에서는 circumflex 문자는 현재 매칭 위치가 목표 문자열의 시작일 경우에만 성공하는 단정입니다. 문자열 클래스 안에서 cicumflex는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아래 참고) 

 

여러 개의 선택을 가질 경우 circumflex는 패턴의 처음 문자일 필요가 없지만, 패턴이 그 브랜치에 처음 매치할 경우를 나타내는 각 선택에서의 처음 문자여야 합니다. 모든 선택이 circumflex로 시작하는, 목표의 처음에만 매치하는 패턴은 "고정" 패턴이라 불려집니다. (패턴을 고정하는 다른 구조도 존재합니다) 

 

달러 문자는 매칭 위치가 목표 문자열의 마지막이거나, (기본값으로) 문자열 마지막 줄바꿈의 바로 전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TRUE인 단정입니다. 선택을 가지는 패턴에서는 달러가 패턴의 마지막일 필요가 없지만, 마지막을 나타내는 모든 브랜치에서 마지막 문자여야 합니다. 달러는 문자 클래스 안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달러의 의미는 컴파일시나 매치를 할 때 PCRE_DOLLAR_ENDONLY 옵션을 설정해서 문자열의 마지막에만 매치하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Z 단정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PCRE_MULTILINE 옵션을 설정하면, circumflex와 달러 문자의 의미가 달라집니다. 이 경우, 목표 문자열의 처음과 마지막에 더하여, 내부의 "n" 문자의 뒤와 앞에도 매치합니다. 예를 들어, 패턴 /^abc$/는 멀티라인 모드에서는 목표 문자열 "defnabc"에 매치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매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든 브랜치가 "^"로 시작하는 브랜치는 단일라인 모드에서는 고정이지만, 멀티라인 모드에서는 고정이 아닙니다. PCRE_MULTILINE을 설정하면, PCRE_DOLLOR_ENDONLY 옵션을 무시합니다. 

 

어떤 모드에서라도 A, Z, z 시퀀스는 목표의 처음과 마지막에 매치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RE_MULTILINE에 관계 없이 모든 브랜치가 A로 시작하는 패턴은 항상 고정입니다. 

 

마침표 

문자 클래스 밖에서, 패턴의 마침표는 패턴의 아무 문자에 매치합니다. 출력할 수 없는 문자도 포함하지만, (기본값으로) 줄바꿈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PCRE_DOTALL 옵션을 설정하면, 마침표가 줄바꿈에도 매치합니다. 마침표의 처리는 circumflex와 달러의 처리와는 완전히 독립이며, 유일한 관계는 두 경우 모두 줄바꿈 문자에 해당한다는 점입니다. 마침표는 문자 클래스 안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대괄호 

여는 대괄호로 문자 클래스를 시작하고, 닫는 대괄호로 종료합니다. 닫는 대괄호는 그 자체로는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닫는 대괄호를 클래스의 멤버로 사용하려면 클래스의 가장 처음(존재한다면 시작 circumflex 뒤에)에 위치하거나 백슬래쉬로 이스케이프해야 합니다. 

 

문자 클래스는 목표에서 하나의 문자에 매치합니다; 그 문자는 클래스가 정의하는 문자 세트에 존재해야 합니다. 클래스가 circumflex로 시작할 경우에는, 목표 문자는 클래스 정의 세트에 존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circumflex가 클래스 멤버로 필요할 때는, 처음에 위치시키지 않거나 백슬래쉬로 이스케이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문자 클래스 [aeiou]는 모든 소문자 모음에 매치하지만, [^aeiow]는 소문자 모음이 아닌 모든 문자에 매치합니다. circumflex는 단지 클래스에 존재하는 문자가 아닌 것들을 지정하는 편리한 방법일 뿐이라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단정이 아닙니다: 목표 문자열에서 문자를 찾아내며, 현재 위치가 문자열의 끝이면 실패합니다.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 매칭을 설정하면, 클래스 안의 모든 문자는 대문자와 소문자 모두 매치합니다. 예를 들면, 대소문자 구별 없는 [aeiou]는 "a"와 함께 "A"도 매치하며, 대소문자 구별 없는 [^aeiou]는 구별하는 버전일 경우 매치하는 "A"에는 매치하지 않습니다. 

 

줄바꿈 문자는 PCRE_DOTALL나 PCRE_MULTILINE 옵션의 설정에 관계 없이, 문자 클래스 안에서 특별한 방법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a]와 같은 클래스는 항상 줄바꿈에 매치합니다. 

 

빼기(하이픈) 문자는 문자 클래스에서 문자의 범위를 지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m]은 d부터 m까지의 모든 문자에 매치합니다. 빼기 문자가 클래스에서 필요하면, 백슬래쉬로 이스케이프하거나, 클래스의 맨 처음이나 마지막처럼 범위로 해석할 수 없는 위치에 나타나야 합니다. 

 

문자 "]"를 범위의 마지막으로 지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W-]46]과 같은 패턴은 두 문자를 가지는 클래스("W"와 "-") 뒤에 일반 문자열 "46]"이 붙는 형태로 해석합니다. 그러므로 "W46]"이나 "-46]"에 매치합니다. 그러나, "]"를 백슬래쉬로 이스케이프하면 범위의 끝으로 해석하기에, [W-]46]은 범위와 두개의 개별 문자를 가지는 하나의 클래스로 해석합니다. 범위의 마지막으로 "]"의 8진수 및 16진수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범위는 아스키 순서에 따라 정해집니다. [00-37]처럼 숫자로 지정한 문자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소문자 구별 없는 매칭을 설정하면, 범위 안의 문자들도 대소문자 구별 없이 매칭합니다. 예를 들면, [W-c]는 대소문자 구별 없는 [][^_`wxyzabc]와 동일하며, "fr" 로케일의 문자표를 사용하면, [xc8-xcb]는 대소문자 구별 없이 엑센트 E 문자에 매치합니다. 

 

문자형 d, D, s, S, w, W도 문자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고, 해당하는 문자들을 클래스에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dABCDEF]는 모든 16진수에 매치합니다. circumflex와 위에서 대문자형을 지정하여 소문자형을 매칭하는 데에 편리하게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래스 [^W_]는 언더스코어를 제외한 모든 문자와 숫자에 매치합니다. 

 

, -, ^(시작 위치), 종료 ]를 제외한 모든 영숫자가 아닌 문자는 문자 클래스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지만, 이스케이프 해도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수직 바 

수직 바 문자는 선택 패턴을 구별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패턴 gilbert|sullivan은 "gilbert"나 "sullivan"에 매치합니다. 어떠한 수의 선택도 사용할 수 있고, 빈 선택도 허용합니다. (빈 문자열에 매칭합니다) 매칭 프로세스는 각 선택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도하며, 가장 먼저 선택한 것을 사용합니다. 서브패턴(아래에서 정의) 안에서 선택을 하면, "성공"은 서브패턴의 선택과 함께 메인 패턴의 나머지 부분도 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부 옵션 설정 

PCRE_CASELESS, PCRE_MULTILINE, PCRE_DOTALL, PCRE_EXTENDED의 설정은 "(?"와 ")" 사이에 펄 옵션 문자 시퀀스로 패턴 안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옵션 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 1. 내부 옵션 문자

 

i PCRE_CASELESS에 해당   

m PCRE_MULTILINE에 해당   

s PCRE_DOTALL에 해당   

i PCRE_EXTENDED에 해당  

 

 

예를 들어, (?im)은 대소문자 구별 없는 멀티라인 매칭을 설정합니다. 하이픈과 함께 사용하여 옵션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과 해제를 동시에 하는 것도 허용합니다. (?im-sx)를 지정하면, PCRE_CASELESS와 PCRE_MULTILINE를 설정하고 PCRE_DOTALL와 PCRE_EXTENDED를 해제합니다. 문자가 하이픈 앞과 뒤에 모두 나타나면, 옵션을 해제합니다. 

 

옵션이 미치는 위치는 패턴의 어디에서 설정을 했는지에 의존합니다. 모든 서브패턴(아래에서 정의) 밖에서 설정하면, 효과는 옵션을 매칭 시작 지점에서 설정 및 해제한 것과 같습니다. 다음 패턴들은 모두 완전히 동일한 작동을 합니다: 

 

 

      (?i)abc 

      a(?i)bc 

      ab(?i)c 

      abc(?i) 

     

 

이들은 PCRE_CASELESS를 설정하여 패턴 abc를 처리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즉, "최고 레벨" 설정은 (서브패턴 안에서 다른 변화를 주지 않는 한) 모든 패턴에 적용합니다. 최고 레벨에서 같은 옵션의 설정이 하나 이상 존재하면, 가장 오른쪽에 나오는 설정을 사용합니다. 

 

서브패턴 안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효과가 다릅니다. 이는 펄 5.005에서 작동 변경점입니다. 서브패턴 안에서 옵션 변경은 따라오는 서브패턴의 부분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a(?i)b)c은 abc와 aBc만을 매치합니다. (PCRE_CASELES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이 의미로, 옵션을 패턴의 다른 부분에서 다른 설정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선택에서 변경한 것은 같은 서브패턴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a(?i)b|c)는 "ab", "aB", "c", "C"에 매치합니다. "C"는 옵션을 설정하기 전에 나누어진 브랜치에 해당하지만, 이상한 동작일지라도, 처리 시에 옵션 설정의 효율성을 위해서 매치합니다. 

 

PCRE 전용 옵션 PCRE_UNGREEDY와 PCRE_EXTRA는 U와 X 문자를 사용하여 펄 호환 옵션과 같은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X) 플래그는 특별하기에, 최고 레벨에서라도 다른 기능을 켜기 전에 위치해야만 합니다. 가장 처음에 놓는 편이 좋습니다. 

 

서브패턴 

서브패턴은 괄호로 구분하며, 중첩할 수 있습니다. 패턴의 부분을 서브패턴으로 만드는 것은 두가지 일을 합니다: 

 

1. 선택 세트를 지역화합니다. 예를 들어, 패턴 cat(aract|erpillar|)는 "cat", "cataract", "caterpillar" 중에 하나에 매치합니다. 괄호가 없으면, "cataract", "erpillar", 또는 빈 문자열에 매치할 것입니다. 

 

2. It sets up the subpattern as a capturing subpattern (as defined above). When the whole pattern matches, that portion of the subject string that matched the subpattern is passed back to the caller via the ovector argument of pcre_exec(). Opening parentheses are counted from left to right (starting from 1) to obtain the numbers of the capturing subpatterns. 

 

예를 들어, 문자열 "the red king"이 패턴 the ((read|white) (king|queen)에 매치한다면, "red king", "red", "king" 부분 문자열을 잡아내고, 1, 2, 3의 숫자를 부여합니다. 

 

The fact that plain parentheses fulfil two functions is not always helpful. There are often times when a grouping subpattern is required without a capturing requirement. If an opening parenthesis is followed by "?:", the subpattern does not do any capturing, and is not counted when computing the number of any subsequent capturing subpatterns. For example, if the string "the white queen" is matched against the pattern the ((?:red|white) (king|queen)) the captured substrings are "white queen" and "queen", and are numbered 1 and 2. The maximum number of captured substrings is 99, and the maximum number of all subpatterns, both capturing and non-capturing, is 200. 

 

As a convenient shorthand, if any option settings are required at the start of a non-capturing subpattern, the option letters may appear between the "?" and the ":". Thus the two patterns 

 

 

      (?i:saturday|sunday) 

      (?:(?i)saturday|sunday) 

     

 

match exactly the same set of strings. Because alternative branches are tried from left to right, and options are not reset until the end of the subpattern is reached, an option setting in one branch does affect subsequent branches, so the above patterns match "SUNDAY" as well as "Saturday". 

 

반복 

반복은 다음 항목들에 덧붙이는 수량어로 지정합니다: 

 

 

이스케이프할 수 있는 하나의 문자

 

. 메타 문자

 

문자 클래스

 

역참조 (다음 섹션 참고)

 

서브 패턴 묶음(단정이 아닌 경우 - 아래 참고

 

 

일반적인 반복 수량어는 허용하는 매치 수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중괄호 안에 쉼표로 구분하여 지정합니다. 수는 65535보다 작아야하며, 처음 수는 두번째 수보다 작거나 같아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z{2,4}는 "zz", "zzz", "zzzz"에 매치합니다. 닫는 괄호 자체는 특수 문자가 아닙니다. 두번째 수를 생략하고, 쉼표가 존재하면 최대 제한이 없어집니다; 두번째 수와 쉼표를 모두 생략하면, 수량어는 요구하는 매치 수의 정확한 수를 지정합니다. 그러므로, [aeiou]{3,}는 3개 이상의 모음에 매치하지만, d{8}은 8자리 수에만 매치합니다. 수량어를 허용하지 않는 위치에서 중괄호를 여는 것은 수량어 구문으로 매치하지 않고, 일반 문자로 취급합니다. 예를 들어, {,6}는 수량어가 아닌, 4 문자의 일반 문자열입니다. 

 

수량어 {0}을 허용하며, 이는 이전의 항목과 수량어가 존재하지 않는 표현식으로 작동합니다. 

 

편의성을 위해서 (그리고 역사적인 호환성을 위해서) 가장 일반적인 세 수량어는 단일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 2. 단일 문자 수량어

 

* {0,}과 동일  

+ {1,}과 동일  

? {0,1}과 동일

 

 

 

나중에 책이 없을때 필요할지 몰라 따로 정리해놓았다.

 

 

 

.  : 모든 문자와 일치

 

| : 왼쪽 혹은 오른쪽과 일치

 

[] : 문자 집합 구성원 중 하나와 일치

 

[^] : 문자 집합 구성원을 제외하고 일치

 

- : 범위 정의([A-Z]와 같은 형태)

 

\ : 다음에 오는 문자를 이스케이프

 

 

 

* : 문자가 없는 경우나 하나 이상 연속하는 문자 찾기

 

*? : 게으른 * 문자

 

+ : 문자 하나 이상 찾기

 

+? : 게으른 + 문자

 

? : 문자가 없거나 하나인 문자 찾기

 

{n} : 정확히 요소와 n번 일치

 

{m,n} : 요소와 m번에서 n번 일치

 

{n,} : 요소와 n번 이상 일치

 

{n,}? : 게으른 {n,}

 

 

 

^ : 문자열의 시작과 일치

 

\A : 문자열의 시작과 일치

 

$ : 문자열의 끝과 일치

 

\Z : 문자열의 끝과 일치

 

\< : 단어의 시작과 일치

 

\> : 단어의 끝과 일치

 

 

 

 

 

 

 

\b : 단어의 경계와 일치

 

\B : \b와 반대로 일치

 

 

 

[\b] : 역스페이스

 

\c : 제어문자와 일치

 

\d : 모든 숫자와 일치

 

\D : \d와 반대

 

\f : 페이지 넘기기

 

\n : 줄바꿈

 

\r : 캐리지리턴

 

\s : 공백문자와 일치

 

\t : 탭

 

\v : 수직탭

 

\w : 영숫자 문자나 밑줄과 일치

 

\W : \w와 반대

 

\x : 16진수 숫자와 일치

 

\0 : 8진수 숫자와 일치

 

 

 

() : 하위표현식 정의

 

\1 : 첫번째 일치한 하위 표현식, 두번째 일치한 하위표현식은 \2

 

?= : 전방탐색

 

?<= : 후방탐색

 

?! : 부정형 전방탐색

 

?<! : 부정형 후방탐색

 

?(backreference)true : 조건지정

 

?(backreference)true|false : else 표현식 조건지정

 

 

 

\E : \L혹은 \U변환을 끝냄

 

\I : 다음에 오는 글자를 소문자로 변환

 

\L : \E를 만날때까지 모든 문자를 소문자로 변환

 

\u : 다음에 오는 글자를 대문자로 변환

 

\U : \E를 만날때까지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변환

 

 

 

(?m) : 다중행 모드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day's proverb
지금이 바로 새 출발점. 인생이란 하루하루가 훈련이다. 우리 자신을 훈련하는 터전이다. 실패도 할 수 있는 훈련장이다. 살아있음이 흥겨운 훈련장이다. 지금 이 행복을 기뻐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행복해지랴. 이 기쁨을 발판삼아 온 힘으로 나아가자. 나의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이 곳에 있다. 지금 여기서 노력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노력하랴. (오히라 미쓰요의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중에서)